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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경교육

[기후위기교육 교육동향 리뷰 2] 국제기구 보고서,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 연구소

by running-learning 2024. 9. 23.

우리 손으로 해결하는 기후 변화, 그리고 토양 :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사를 위한 안내서, OCE(The Office for Climate Education)

1. 목적

  - 교사가 기후변화를 이해하고, 수업에서 이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료 제공

 

2. 구성 => 이해를 위한 수업 자료 + 행동을 위한 프로젝트 제안 

  - 첫 번째 섹션

    인간 활동에 의해 유발되는 기후 변화 원인과 영향을 학생들이 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안 제시

  - 두 번째 섹션

    전 세계 학생과 학교가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 실천할 수 있는 7가지 프로젝트 제시

 

지속가능발전 교육을 위한 베를린 선언, UNESCO

1. 배경

  - (지속가능발전목표를 향하여, UNESCO)

    지속가능발전교육 강화 +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 기여 => 정의롭고, 지속가능한 세상 건설

  - 2021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 세계교육회의

 

2. 지향

  - 세계가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 교육의 변혁적인 힘을 활용하겠다는 공동의 약속을 담음

 

3. 주요 방향

  - 정책 변화를 통해 무엇을 배우는지 재질문되어야 한다.
  - 학습 환경 변혁을 통해 학습자들이 학습하는대로 생활하고, 생활하는 바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.

  - 교사 역량 강화를 통해 교사가 학습자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, 가치 기술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.

  - 아동, 청소년 권한을 강화하여 아동, 청소년이 변화를 주도하는 주체로 인정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.

  - 지역 행동을 촉진하여 지역사회에서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행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.

  - 학교전체적접근을 통한 지속가능발전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.

  - 학습자의 인지적, 가치적, 행동적 차원의 학습을 지원해야 한다.

 

기후 위기는 아동 인권 위기이다: 아동기후위험지수 개발, UNICEF

1. 배경

  - 아동은 깨끗한 환경에서 살고, 깨끗한 공기와 물을 마실 권리 그리고 배우고, 쉬고, 놀이를 할 권리를 지님

  - 하지만 기후 변화에 대한 각 국의 행동 부족으로 아동 권리가 지켜지지 않는 실정

 

2. 정의 및 의의

  - 아동이 환경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와 극단적인 기후로 얼마나 취약한 환경에 놓여 있는지 평가하는 척도     =>  아동이 어느정도 취약한 환경에 놓여 있는지 평가하여 가장 위험에 처한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으로 나아가는 시작점 마련

 => 국가별 아동기후위험지수와 기후 위기 문제에 대한 책임은 반비례 관례로 기후 부정의 상태 확인

 

3. 행동

  - 2022년 190개 이상의 국가와 5개년 전략 계획 착수

  - 이 과정에서 20만 명이 넘는 아동, 청소년 의견수렴하여 그들이 요구하는 시급한 조치가 무엇인지 집중